도깨비 감투를 쓴 소년, 김선우, 지름 60cm, 한지에 채색 및 콜라주, 2021

 

 

 

 

도깨비 감투를 쓴 소년2, 김선우, 지름 60cm, 한지에 채색 및 콜라주, 2021

<도깨비 감투 설화>

 

몸에 붙으면 그것을 붙인 사람의 형체가 보이지 않는다는 마술적인 물건에 관한 설화.

어떤 사람이 우연한 기회로 도깨비감투를 얻은  물건을 훔치기 시작하였다

담배를 피우던  담뱃불이 튀어 감투를 태우게 되었다

아내에게 부탁하여서 빨간 헝겊을 받쳐 기운   감투를 쓰고 계속하여 물건을 훔치다 

사람들은 빨간 헝겊이 왔다 갔다 하면 물건이 없어지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은  빨간 헝겊이 나타나기만을 기다리다 헝겊이 나타나자 덮쳤다

 

감투를 벗기니 사람이 나타나  사람을 실컷 때려 주었다.

그사이 감투를 주워 떠나는 소년.

 

휴식, 김선우,73x116cm, 한지에 수묵담채 및 콜라주, 2021

 

정신없는 틈을  주운 감투를 쓰니 나의 형체가 보이지 않았다시시콜콜하게 물건을 훔쳤지만 재미없었다

바쁜 세상 속에서 내가 훔치고 싶은 것은 다른것 보다  휴식이다

내가 없어도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조금은 놀아도 되지 않을까지나가던 고양이랑 같이

-도깨비 감투를  소년의 일기-

 

 

 

 

꽃병, 김선우,35x27cm, 한지에 채색, 2019

 

시절은 흘러가고 꽃은 시들어지고

나와 그대가 함께였다는  아스라이 흐려져도 

 

어느 모퉁이라도 어느 꽃을 보아도 

나의 맘은 깊게 아려오네요 그대가  꽃병

 

양희은<꽃병가사 

 

노랫  가사처럼 꽃은 시들지만변함없이 존재하는 꽃병을 보며 계속 기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그렸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