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보고있었다> , 세로100*가로80, 견본채색, 2021.11.03 

 

작품설명 :

 

“용왕님 저의 간은 제가 있었던 육지의 산골짜기에 숨겨두었습니다.”

 

용왕은 의아해했지만, 토끼는 용왕에게 몇 마디를 더 얹었다.

 

“용왕님 제 간은 오직 이 순간, 용왕님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아무도 건들지 못하도록 고이 고이 모셔둔 간입니다. 하지만 예고 없이 용궁에 내려오게 되어 미처 챙기지 못한 점 송구합니다. 제가 지금 다시 육지로 올라가서 아무도 못 찾게 숨겨놓았던 간을 다시 찾아 내려오겠습니다.”

 

용왕은 의심이 드는 마음을 한편에 두고. 거북이에게 다시 육지로 같이 올라가서 토끼의 간을 갖고 내려오라 하였다.

용왕은 거북이와 토끼를 지상으로 돌려보낸 후, 자신의 신하 한명과 자식 중 한명인 용에게 지상의 상황을 지켜보라며 이 둘도 지상으로 보내고 나서 용왕의 옆에 있었던 다른 신하 한명이 말했다.

“용왕님 저는 토끼의 말을 믿지 못하겠습니다. 지금이라도 일월오봉도를 보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후 이야기는 이 그림을 보시는 여러분들의 이야기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