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팀이 만든 뉴로고

 

 mlm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는 거창한 목표도 없었고, 이걸로 내가 어떻게 돈을 벌고 살아야겠다라는 로드맵도 없었다.

 

그 당시때는 모아둔 돈으로 무료로  실력있는 작가들이랑 같이 전시를 해보고 싶다. 단지 그거 하나였다.

 

어제 금강일보 기자님이랑 한시간 반 가량 인터뷰를 하고 왔다.

 

회고라고 하기는 오래전 일도 아니지만, 그래도 이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과정을 쭉 설명하다보니

 

괜시리 뿌듯하면서, 불안하기도 하고, 과연 내가 이 일을 계속 할 수 있는 깜냥이 있는지도 고민을 하게 됐다.

 

누구든지 한번쯤은 하는 생각일 것이고, 치열한 고민과 번뇌를 거쳐 또 성장하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생각의 끝은 "내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로 귀결되는데,

 

누가 나에게 전시를 기획하라고 시킨 것도 아니고 돈을 뺏어서 강제로 한 일도 아니니

 

내 의지로 이 일을 처음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 나는 이 일을 할때가 가장 행복하고 보람차다.

 

이 생각을 확실히 하고 가니 에너지가 확 충전되는 듯 했다.

 

  


예술을 직접 전공하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큐레이터학을 전공하지도 않았다.

 

그런 내가 쌩뚱맞게 갑자기 전시를 기획하는 일을 사랑하게 된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행위.

 

내가 그 전시를 기획하지 않았으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 전시에 참여했던 작가님들은 워낙 실력이 출중한 분들이니 다른 전시에 출품하셨겠지만

 

mlm프로젝트가 직접 만든 전시인 휴, 애 전시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아무것도 잡혀있지 않은 형태에서 기초 기획부터, 작가모집, 그리고 디피까지

 

진행되는 그 일련의 과정이 너무 재밌었고 보람찼다.

 

그곳에서 내가 재미를 느꼈고, 평범한 취준생 대학생이였던 내가 삐딱선을 타게 된 이유이다.

 


 

정기전시는 아무래도 최대한 많은 작가님들께 기회를 드리려고 하다 보니

 

포괄적이고 다양한 색깔을 모두 담을 수 있는 거시적인 주제를 잡고 진행하게 된다.

 

그래서 자칫 잘못하면 주제와 전시 작품들이 조금 궤가 어긋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정기전시 두차례를 진행하면서, 어렴풋이 생각했던 한국 전통설화를 이용한 기획전.

 

기획전은 정기전시보다 주제를 타이트하게 잡고 갈 수 있지만, 작가님들에게 부하가 갈 수 있다는 점,

 

컨셉 기획과 장소 선정, 디피에 있어 기획팀의 손길이 더 많기 가기 때문에 기획팀의 정확한 실력을 볼 수 있다.  

 

한국화 기획전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는 지금.

 

머릿속에 그리고만 있던 순간을 실제로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즐겁고 재밌지만

 

그만큼 더 멋지고 예쁘게 전시를 만들고 싶은 생각도 커서 자꾸만 욕심이 과해진다.

 


공고를 통해 같이 전시를 진행하게 된 다섯분의 작가님들과, 애 전시에서 새롭게 기획팀으로 합류하게 된 다예.

 

매 전시마다 새로운 사람들과 기획하면서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mlm프로젝트가 되길 바란다.

 

아 그리고 하나 더.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면 사업비를 집행하고 증빙해야하는데, 이거 하다가 내 온갖 시간과 체력을 다 쓰고 있다.

 

왜 정부는 선불 지급이 안되게 만들어놨는지 모르겠다;

 

외주 용역은 거의 선불 지급이 국룰인데 말이다.

 

그것때문에 양해를 구하고, 서류를 받고, 각서를 쓰고 어쩌구..

 

그래도 사람이 참 물에 빠진 사람 구해놨더니 가방 내놓으라고 그런다고

 

첫번째 전시때 건우랑 라면 끓여먹으면서 버텼던 때를 생각하면.. 감사한 일이다.

 

아무리 그래도 선금 지불이 안된다는 건 너무하다.


 

<박상덕 화백의 "그녀는 예뻤다" 초대전, 아리아갤러리>

 

mlm프로젝트를 하면서 꽤 많은 대전 충청지역의 문화예술계 종사자들과 만남을 가지게 되었다.

 

대전 대흥동에 있는 아리아 갤러리도 그들 중 하나였는데,

 

관장님이 그 누구보다도 전시에 진심이셨고, 그만큼 열정도 가지고 계셔서 참 멋있으셨다.

 

막걸리도 한박스나 선물해주시고 덕분에 사무실 직원 분들이랑 나눴다.

 

남은 막걸리는 우리 팀원들 다음 회식때 싹 마시게 되지 않을까 싶다.

 

그 회식날 만큼은 우리 윤섭이와 나리가 술을 많이 마셔도, 내가 잔소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 :)

 


11월 말 한국화 기획전, 온더기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 계약도 마쳤고~ 굿즈도 차차 제작중이고, 작품만 나오면 완벽한 상황이다.

 

시험기간과 작품 제작기간이 다들 겹쳐서 정신 없고 바쁠테지만 

 

조금만 힘내줬으면 좋겠다. 

 

파이팅입니다 우리 작가님들🙏

'mlm_project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가장 보통의 존재  (1) 2022.12.15
4-1. 옛날이야기 1  (0) 2022.12.05
2-7 감사  (0) 2021.09.25
2-6 역량  (0) 2021.09.16
2-5 이피스  (0) 2021.08.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