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어찌 청창사에 합격했다.

 

12기. 세종으로.

 

청창사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약자로써

 

서류 (사업계획서), 1차 발표 평가, 2차 발표 평가의 과정을 거쳐 선발된다.

 

전국 시도 마다 하나씩 청창사가 존재하며, 본교(안산)은 전국 어디에 거주하더라도 지원할 수 있다.

 

12기 때는 민간주도형 창사였나 그걸로 대전이 빠져버리면서 대전도 전국 어디에 거주하더라도 지원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모아도라는 아이템으로, 대전과 세종을 지원했다.

 


 

일단 여기를 왜 그렇게 들어가고 싶어했냐면

 

돈을 준다 (1억원의 사업비)

사무공간을 준다. (무상)

투자유치도 도와준다.

 

등등의 이유와, 청창사 선배 기업들인 토스/직방 등 잘나가는 기업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교육을 좀 받아보고 싶었고, 정말 필드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기업가들과 소통하고 싶었다.

 

그래서 정말 간절했다. 우리는 가진게 아무것도 없었기에.

 


결론적으로는 어찌저찌 한번에 붙었다.

 

마지막 면접 때,

 

태어나서 발표하며 이렇게 까여본적이 없었는데

 

정말 탈탈 털려가며 이건 100% 떨어졌다는 확신을 가지고 나왔던 기억이 있다.

 

진심으로 나의 행운은 딱 거기까지구나 라고 생각했었다.

 

그래도 붙여주셔서 너무 감사하지만, 아마 마지막 나를 그렇게 털었던 심사위원님은 츤데레가 있으신 변태가 아닌가 싶다.

 


 

 

그렇게 들어간 청창사는 정말 많은 걸 배우게 해줬다.

 

12년간 이어지며 잘나가는 기업가를 발굴한 선배 기수들을 보며,

 

멋지고 부럽기도 했고

 

내가 하염없이 갈 길이 먼, 가장 보통의 존재라는 것을 차갑게 깨달았기도 했다.

 

꽤 큰 규모의 예산을 사용하면서, 

 

정말 헤프게 써서 꽤 큰 돈을 허비하기도 했고

 

알뜰살뜰 잘 모아서 정말 가치있게 소비하기도 했다.

 

나에게 청창사는 정말, 내가 해보고 싶었던 모든 것을 실행할 수 있게 도와준 연습 필드와 같았다.

 

들어갈 때는 정말 행복했지만,

 

사업을 진행할 때는, 잘나가는 동기 대표님들을 보며 자극받고

 

졸업할 때는, 아쉽기도 하고 최대한 우리 같이 오래 살아남자고 애틋해지기도 했다.

 

중요한 것은 나는 정말 특별하지도, 뛰어나지도 않은 보통의 존재라는 것을 깨달은 점이였다. 


흔히 나같은 자존감 높고, 자존심 높은 놈들은

 

한번 자기보다 높은 사람들을 보고 크게 무너질 때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부모님이 항상 겸손해라하는 이유가 분명 있었다.

 

창업씬에서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 많다.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할 것들도 분명 많은데, 그렇게 자존심만 세서는 아무것도 서로 얻을 게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상은 생각보다, 열심히 노력하고 하려고 하는 것을 보이는 사람에게 관대하다.

 

적어도 나의 케이스에선 그렇다.

 

좋은 사람들을 너무 많이 만났다.

 

그래서 더욱 내가 빈 깡통 같이 느껴졌다.

 

세치 혀를 가지고 나불대며, 내 몸집을 세배 네배 늘려서 겨우 들어온 것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올해 가을, 겨울이 정말 힘들고 우울했다.

 


물론 지금은 잘 이겨냈다.

 

아, 나 같은 우울함을 겪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게 있는데

 

 

집 밖에 나가서 걷는 걸 추천한다.

 

진짜 스트레스 해소와 복잡한 머릿속 정리에 이거만한게 없다.

 

조금 추우면 오히려 좋다.

 

한시간 정도 걷다가 들어오면

 

별 생각 없이 잠들 수 있다.

 


아무튼, 그런 공허함과 우울함을 해결한 첫번째 마인드 셋은

 

깔끔하게 인정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내가 지금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것은, 과대평가 되어 있는 내가 언제 까발려질지 모른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는데

 

이걸 해소하기 위해선, 사실을 인정하고 뭔가 채워야했다.

 

그래서 공부를 더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석사 진학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원하던 학교에 합격하면서 

 

거짓말 같이 우울함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뭐든 일단 한 스텝 전진하는 것이니까, 이렇게 하나하나 채우다보면

 

텅텅 비어버린 알루미늄 캔에서

 

가득 차있는 통조림 캔 같이 묵직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오늘은 청창사 졸업날이었다.

 

한해동안 같이 했던, 우리 대표님들 정말 너무 멋지다.

 

인간적으로 존경할만한 멋진 분들을 많이 만난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다.

 

맨날 막내로써, 도움만 받았는데

 

계속 무럭무럭 성장해서 나도 언젠간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돈을 버는 사업을 떠나,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이 얼마나 고귀하고 멋진 일인지 새삼 깨달았다.

 


아 그리고, 로고를 새롭게 바꾸면서 

 

아예 브랜딩을 해버렸다.

 

건우가 예전에 만들어줬던, 귀여웠던 우리 로고를 뒤로 하고

 

조금 묵직하게 만들어봤다.

 

중학교 동창 친구가, 어느새 멋진 디자이너가 되어 있어서

 

신세 좀 졌다.

 

우리 멋진 로고와 브랜딩을 만들어준 선연우 디자이너님께 영광을 돌린다.

 


내년에는 서울로 윤섭이와 올라간다.

 

현실적으로 우리 모아도에 등록된 작가의 반 이상이 서울 분들이시고,

 

정기 전시 할때 작가를 뽑고 봐도, 반 이상이 서울 분들이셨다.

 

그 동안 출장 다닌 기름값, 톨비, 뭐 기타 시간들 다 고려해봤을 때

 

올라가는게 낫다는 판단을 했다.

 

내년도에는 서울에서 죽이되든 밥이되든 해볼 생각이다.

 


자, 올해 로컬크리에이터도 하고

 

하나 소셜 벤처 유니버시티도 하고

 

나름 다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매출도 5배나 늘고, 열심히 했다 mlm프로젝트 우리 직원들.

 

내 능력에 비해, 나의 인복이 정말 좋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사람 일은 어떻게 될 지 모르니, 설사 팀을 떠나게 된다고 할지라도 

 

지금 우리 팀원들 정아, 행진이, 다예, 윤섭이 다 평생 기억 할 것이다.

 


여기까지 1년 동안 끊겼던 옛날 이야기를 정리하려고 한다.

 

지금부터는 생생하게 지금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써볼 것이다.

 

약간 힌트를 주자면

 

내년에 있을 새로운 단체와의 콜라보..?

 

영상 컨텐츠 고도화를 위한 장비 구매..?

 

뭐 이런게 될 것 같다.

 

스타트업은 정말 바쁘고 힘들지만

 

이 만한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주는 일도 찾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내 나이 스물 다섯은 이렇게 바쁘게 살아야만 하는 팔자였나보다.

'mlm_project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4. 텅 비어버린 통장 잔고  (0) 2022.12.30
4-3 오래된 미래  (0) 2022.12.23
4-1. 옛날이야기 1  (0) 2022.12.05
3-1 내가 하고 싶은 것.  (0) 2021.10.20
2-7 감사  (0) 2021.09.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