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화  Lee Dohwa

매일 변하는 생각과 느낌을 대부분 놓쳐버리며 살아갑니다.
어쩌다 간절하게 붙잡아 어딘가에 기록 합니다. 마주할 때 스스럼 없는 기록물을 만들어냅니다.

 

 

 

계원예술대학교 순수미술과 중퇴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재학

 

 


<근심>, 22x31cm, 종이에 수채화 / 색연필, 2022

근심이라는 뜻은 '해결되지 않은 일 때문에 속을 태우거나 우울해 함.' 입니다.
우리는 행복보다는 긴 근심에 자주 노출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느껴지는 감정들을 좋다 나쁘다 평가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근심을 즐기려고 합니다. 
이 근심은 알록달록하게 끊어지는 리듬과
밀려드는 우울로 파고 듭니다.
그리고 이 감정을 다뤄야 그토록 바라던
짧은 행복이 온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반드시 이것을 세상에 알리고 싶네요.
그림 속 사람은 근심이 가득하군요.
밝은 색채로 그려진 근심이 주는 느낌을 거부하지 않고,
또렷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얻기 직전이지만, 근심을 느끼는 이 사람은
그것을 알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제 3자는
알고 있습니다. 결국은 해내기 전 과정에 불과하다는 것을.

 

 

 

<날개>, 13.7x18.2cm, 종이에 오일파스텔 , 2022

세상을 나를 버렸다고 생각할때가 있나요?
우습게도 모든것이 꺽이고 난 뒤에 새로운 날개가 돋고
새로운 세상으로 더 크고 힘차게 날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흔한 이야기인가요?
한번에 모든 사람을 잃고, 모든 환경이 바뀌었을때
저의 곁에 온 강아지 '날개'입니다.
날개는 저를 달고 둥둥 그래요 날아서 딴 세상으로 왔습니다. 
무슨 이야기냐고 할 수 있겠지만,
이제는 제 날개를 뺏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함께 나는 중 입니다. 살랑 살랑,
그러나 날개는 알지 못합니다.
뚱 한 표정으로 무슨 말을 하는거냐며 바라만 봅니다.

 

 

 

<사과가 필요한 이유>, 13.7x18.2cm, 종이에 색연필 / 수채화 / 연필, 2022

최근 '질투'에 관한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이 장면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등장하는 장면 중 하나 인데요.
심심했던 불화의 여신 에리스는 사과에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바치는 사과를 던져놓고는,
세 여신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들이 싸우도록 했습니다. 각자의 가진 능력이 다르지만
1등에 얽매여 싸우게 되며, 결국 인간 남자인 파리스에게 제일가는 여신을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선택 과정 속에서도 공정하지 않은 로비가 이뤄지며, 결국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는데요.
후에 이것을 계기로 '트로이의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쟁을 불러온 사과에 쓰여진 1등은 얼마나 그 가치가 필요하며 중요했던 걸까요?

 

 

 

<재즈,인>, 13.7x18.2cm, 종이에 연필, 2022

집에서도 온 몸이 편히 쉰다는 느낌이 없이, 사방에서 나를 조여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나요?

저는 그럴때 유튜브나 재즈라디오로 랜덤 재즈곡을 틀어놓고는 합니다. 

아무도 있지 않는 공간에서도 제대로 쉴 수 없을 때,

엇박의 자유로운 재즈 선율은 어딘가 편안하면서도 마음껏 흐트러져도 된다는 느낌을 줍니다.
성별과 나이, 나라와 시대를 구애 받지 않는 "재즈, 인"이 되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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